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 리니지라이크 게임이 우후죽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더 이상 스토리를 보지 않아도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까지 와버렸는데요. 필자는 리니지 포함 여러 가지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하면서 어떻게 플레이해야 하는지에 대한 초보자 분들의 해답을 드리려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태클은 사양하겠습니다. 초반 공략과 핵과금을 제외한 무과금, 소과금, 중과금의 플레이 공략 방법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수칙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목차 -
1. 리니지라이크 게임은 어떤 게임인가?
2. 많은 리니지라이크 중 어떤 게임을 해야 할까?
1) 유튜브를 보자
2) 메인퀘스트가 막히는 시점까지 플레이해 보자
3.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까?
4. 왜 무소과금은 원거리, 서포트만 해야 할까?
5. 무조건 도감을 먼저 채우자
6. 무, 소과금에게는 희귀가 희귀가 아니다.
7. 고급템 1 티어를 파악하자
8. 현 상황에 가장 효율 있는 플레이를 하자
9. 다이아가 생기면 제일 먼저 사야 할 아이템
10. 본 장비는 절대 건들지 말아야 한다.
11. 막피는 똥이라고 생각하자
12. 24시간 게임을 돌릴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13. 하루 숙제는 꼭 하자
14. 결론
15. 리니지라이크 게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1. 리니지라이크 게임은 어떤 게임인가?
간단히 설명하면 능력치를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이렇게 확률적으로 올린 캐릭터들 간의 전쟁(PVP)을 통해 우위를 점하는 게임입니다. 상대방을 이김으로써 얻는 우월감과 보스나 사냥터를 통제하면서 재미를 얻습니다.
2. 많은 리니지라이크 중 어떤 게임을 해야 할까?
여러 가지 종류의 리니지라이크 게임들 중 어떤 게임을 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요즘은 게임하는데도 돈이 많이 들어가는데 재미도 없는 게임에 돈을 써가며 하긴 이게임이 정말 재미가 있는지 판단하기 힘듭니다. 물론 개개인의 디자인 호불호는 어쩔 수 없지만 계속해서 해야 하는지 선택하는 기준은 어느 정도 있습니다.
1) 유튜브를 보자
출시 전의 게임이라면 사전예약을 보고 호불호를 결정하지만 요즘 어지간한 게임들은 유튜브에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대략적인 플레이 방식이나 과금 모델 등 판단하고 플레이하면 좋습니다.
2) 메인퀘스트가 막히는 시점까지 플레이해 보자
막힐 때까지 메인 퀘스트를 진행합니다. 메인퀘스트가 막히거나 어려운 순간이 게임사에서 원하는 현질 시점이니 그때 과금할 정도로 재미가 있다면 계속해서 해보고 아니라면 다른 게임을 해보면 됩니다.
3.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까?
직업은 근거리, 원거리, 서포트 이렇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눠집니다. 안타깝지만 리니지라이크 게임의 직업 선택의 기준은 과금의 정도로 정해집니다. 중과금 이상부터는 근거리 포함 모든 직업 그리고 무, 소과금은 원거리, 서포트 직업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어중간하게 키운 근거리 캐릭터보다는 뒤에서 받쳐주는 원거리나 서포트가 더 나은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4. 왜 무소과금은 원거리, 서포트만 해야 할까?
1) 어중간한 근거리 캐릭터는 전쟁(PVP)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근거리는 딜(도적), 기절(전사)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PVP의 주요 요소가 되며 핵과금 캐릭터들에게 어중간한 근거리 캐릭터들은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죽어버리게 됩니다. 하지만 원거리나 서포트는 강한 근거리 캐릭터와의 전쟁(PVP)에서도 후방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무 활약 없이 상대에게 죽을 바에는 뒤에서 강한 딜또는 힐을 주는 것이 전쟁(PVP)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2) 어중간한 근거리 캐릭터는 오랫동안 자동사냥을 할 수가 없다.
우리가 24시간 동안 모니터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자동사냥유지 시간이 길어야 일도 하고 개인 생활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거리는 무조건 맞으면서 플레이되기 때문에 물약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갑니다. 물약값도 많이 들고 계속 모니터링해야 되지만 원거리와 서포트는 그 반대죠.
5. 무조건 도감을 먼저 채우자
이런 리니지라이크류의 게임은 좋은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좋은 아이템을 높은 수치까지 강화를 해서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아이템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도감입니다. 그래서 게임 초반에는 초반에 얻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채울 수 있는 도감을 빠르게 채워놔야 나중에 저 레벨 사냥터에 다시 돌아오거나 저레벨 아이템을 다이아를 소비하는 일이 줄어들게 됩니다.
6. 무, 소과금에게는 희귀가 희귀가 아니다.
무과금들에게는 말할 것도 없고 소과금들에게도 초반 플레이에서 희귀 아이템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아주 어리석은 플레이입니다. 얻기도 힘들뿐더러 설사 얻는다 한들 얻기 위해 소비한 시간, 재화, 능력치가 고급템 고강보다 낮기 때문이죠.
7. 고급템 1 티어를 파악하자
희귀는 얻기 어렵고 강화하면서 전부 사라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사실상 중과금 이상에게 해당되는 아이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게임에 들어가면 고급템 1 티어를 부위별로 파악해야 하며, 이것들이 제작으로 만들어지는지도 파악하여 그 아이템들을 집중적으로 모아서 강화를 해야 합니다.
8. 현 상황에 가장 효율 있는 플레이를 하자
이게 제일 핵심입니다. 가장 어려운 것이기도 합니다. 현 상황에서 내 캐릭터가 어디서 사냥을 해야 가장 빠르게 스펙업이 되는지 판단을 해야 합니다. 이걸 잘 모르기 때문에 저레벨 사냥터에서 사냥하거나 또는 내 수준보다 높은 사냥터에서 사냥하거나, 어디에 현질을 해야 하는지 전창에 질문하는 사람들이 잦습니다.
9. 다이아가 생기면 제일 먼저 사야 할 아이템
게임을 하면서 얻은 아이템을 거래소에 판매하여 얻은 소중한 다이아는 어디에 쓸지 정말 많은 생각이 듭니다. 두 가지만 생각하면 됩니다.
- 공격, 방어, 명중을 얻을 수 있는 도감템 구매
- 캐시 악세사리 구매 및 강화
항상 제일 적은 다이아를 소비하면서 가장 빠르게 강해지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럼에 있어서 위의 두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단 캐시악세는 너무 높은 강화를 노리지는 말아야 합니다.
10. 본 장비는 절대 건들지 말아야 한다.
강화를 하다 보면 잘 안 되는 순간이 분명 옵니다. 무기를 더 강화하기 위해서 같은 무기를 세 자루를 준비했지만 세 자루 모두 내가 장비하고 있는 강화단계를 넘지 못하고 전부 터져버렸습니다. 이때 울컥하는 마음에 내가 장착하고 있는 장비를 강화하려는 마음이 생깁니다. 절대 이 마음을 잘 잡으셔야 과금도 덜하게 되고 애지중지 과금해서 키운 캐릭터를 접는 일도 없어집니다.
11. 막피는 똥이라고 생각하자
막피란 이유 없이 내 캐릭터를 죽이는 행위를 말합니다. 리니지라이크 게임에서 흔히 있는 플레이 방식인데 내가 모니터링하지 않는 시간에 내 캐릭터를 죽이거나 나의 플레이를 악하게 방해하는 캐릭터들입니다. 그런데 내 캐릭터가 이유 없이 죽은 것에 대해 너무 열받아하면 게임사가 너무 좋아하는 결과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막피는 '내가 잘 피해 다니자'라고 생각하고, 막피가 하는 말에 대답을 해주면 더 즐거워하니 대화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똥이 더러워서 피하지 괜히 피하겠습니까?
12. 24시간 게임을 돌릴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리니지라이크류의 게임은 경쟁의 연속입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다른 캐릭터들은 다가올 전쟁(PVP)을 위해 스펙을 계속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속시간은 나의 캐릭터가 강해지는 것과 비례하게 됩니다.
13. 하루 숙제는 꼭 하자
숙제라고 하는 것은 시간던전을 의미합니다. 하루에 예를 들어 한 시간만 사냥할 수 있는 던전이 있는데 플레이를 꼭 하루종일 하지 않더라도 이런 던전들에서 얻는 재화들은 후반 갈수록 꼭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쁘더라도 꼭 돌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14. 결론
이 글은 사실 중과금 이상에게는 별다른 팁이 되지 않을 겁니다. 과금을 약간 해보면서 게임을 해볼까 하는데 어떻게 플레이해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과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처음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위의 내용들을 간단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메인퀘스트를 능력치가 오를 때마다 계속해서 시도해서 클리어하자
- 도감템을 얻을 시 판매보단 내 도감을 먼저 등록하자(단 아주 고가의 도감템은 예외입니다.)
- 고급템 1 티어를 파악해서 고강 또는 판매를 하여 다이아를 수급하자
- 현재 내상황에 가장 효율적인 사냥을 하자
- 막피는 잘 피해 다니면 그만이다.
- 캐시악세 유무를 파악하고 반드시 빠른 시간에 착용하자
15. 리니지라이크 게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앞으로는 이런 류의 게임은 출시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출시되고 욕먹는 게임이 많지만 게임 순위를 보면 상반된 결과를 보여줘 아쉬움이 많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게임에서 우월감을 느끼는 것을 바라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리니지라이크 게임은 도박과도 비슷합니다. 한번 빠지게 되면 나의 생활까지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디 게임은 재미로만 즐겨 주시고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에서 더 좋은 생활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